본문 바로가기
전자제품

사이니지 사양에 따른 가격 알아보기 (LED전광판 가격)

by IDPLAN 2024. 3. 21.
반응형

최근 대형 카페, 관공서, 건물외벽, 건물 옥상, 고속도로등 LED사이니지를 통해 광고되는 영상들을 흔히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자신의 회사나 카페 등을 홍보하기 위한 수단으로 자리 잡고 있는 사이니지의 가격은 어떻게 알아봐야 할까요?

 

아이디플랜 홈페이지로 연결되는 링크 사진

 

최근에 어린 딸과 함께 방문한 "포지티브 스페이스566" 라는 김포 감정동 대형 카페에도 곳곳에 LED사이니지를 설치해 놓은 것을 보았습니다. 이처럼 사이니지는 최근 저희에 생활 속에 서서히 스며들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사이니지란 디지털 정보 디스플레이를 이용한 옥외광고를 뜻하는데, 최근에는 LED전광판을 이용한 옥외광고뿐만 아니라 LED모듈을 이용해 제작한 미디어파사드, 실내 LED전광판까지 통합해서 디지털 사이니지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썸네일

 

본론으로 들어가서 사이니지 가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이니지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사이니지 가격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제품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먼저 제품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LED패키징 브랜드 : 네션스타, 에피스타, 홍성 등
  • IC드라이버 : Macroblock(MBI series), CHIPONE(ICND series) 등
  • SCAN 설계 : 스캔 설계에 따라 IC드라이버 수량이 달라집니다.
  • 재생률(Refresh rate) : 3840Hz~7680Hz ( 최근 최소 3840Hz로 설정합니다)
  • 캐비닛 여부 : 캐비닛이란 모듈 몇 장을 붙여놓은 프레임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캐비닛을 사용할 경우 모듈이 고정되어 시간이 지나도 흘러내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모듈만 사용할 경우, 고정물 부식에 의한 피해와 고정이 되어 있지 않아 흘러내릴 수 있기 때문에 모듈만 사용해서 설치하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LED패키징 브랜드

 

LED패키징의 가격은 네션스타가 가장 비싸고 유명한 회사입니다. 그리고 에피스타는 예전에는 인기가 있었으나 최근은 사후 처리가 안좋아서 사용안합니다. 그리고 홍성의 경우는 가성비가 좋은 제품입니다. 품질도 사후처리도 좋아서 제가 생각했을 때, 네션스타 다음으로 최적의 패키징 브랜드라 생각됩니다. 홍성 LED와 네션스타 LED의 가격차이는 30% 정도 납니다.

 

IC DRIVER

 

IC드라이버는 브랜드와 품번에 따라 가격차이가 많이 납니다. 일단 가장 알려진 브랜드는 마크로블록사이며, 그다음이 칩원사입니다. IC드라이버 품번은 기능적인 부분에 따라 달라지는 데, 일반적으로 재생률을 몇 까지 세팅할 것인지가 가장 큽니다. 예를 들어, 재생률을 7680Hz로 세팅하고 싶다면, MBI5264 IC드라이버를 사용합니다. CHIPONE사의 경우, 재생률을 7680Hz로 세팅하려면 ICND3065를 사용합니다. IC드라이버 가격은 동일한 규격일 때, MBI가 20~30% 비싸집니다. 상황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일반적인 경우, 가성비를 생각했을 때, CHIPONE가 가성비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SCAN MODE

 

스캔 디자인은 고객 요청 사양에 맞춰 결정됩니다. 스캔 디자인은 픽셀 피치, 재생률, 프레임 주파수등을 몇으로 설정하느냐에 따라 몇 스캔으로 설정할지 결정됩니다. 스캔 수는 낮을수록 안정적이고 좋습니다.

 

 

LED모듈에서 스캔 모드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 지 알아보겠습니다.

LED모듈에서 스캔 모드는 밝기, 전력, 재생률, 가격등 여러 방면에 크게 영향을 주기 때문에, LED모듈에서 스캔 모드는 아주 중요합니다. 그러나 소비자들은 이러한 부분을 전혀 모르기에 같은 LED

idplan.tistory.com

 

스캔 모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위의 링크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여기서는 간략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IC드라이버 구조에 대한 사진
IC드라이버 구조_제공:아이디플랜LED

 

IC드라이버는 총 24개의 핀을 가지고 있으며, 각각의 핀마다 자기의 역할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GND는 'Power Ground'로 접지 역할을 해주는 핀입니다. SDI는 'serial data input'의 약자로 직역하면 직렬 데이터 입력이며, 직렬 데이터를 입력받는 핀입니다. 반대로, SDO는 'serial data output'의 약자로 직렬 데이터를 출력하는 핀입니다. 그런데 IC의 구조에서 'OUT 0 ~ OUT 15'가 LED소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핀입니다. 총 16개의 핀이 LED칩을 구동하는 것입니다.

 

IC 드라이버 핀의 명칭과 설명
IC드라이버 핀들의 명칭과 설명_제공:아이디플랜LED

만약, 스캔 속도가 없다고 가정한다면, 하나의 모듈 당 필요한 IC드라이버 수량은 총 픽셀수에 LED칩을 구동하는 핀의 수를 나누고 여기에 3 (R, G, B 색상)을 곱하면 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되면 너무 많은 IC드라이버가 필요하며, 하나의 모듈에 이 많은 IC드라이버를 배치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캔 속도가 필요한 것입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모듈 사진을 보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스캔 속도를 설명하기 위해 LED모듈 뒷면의 사진을 첨부했습니다.
2.5mm 픽셀 피치의 LED모듈 뒷면 1/32스캔 모드로 제작된 모듈

위 모듈의 IC드라이버의 배치를 보면, 1행은 Red 색상, 2행은 Green 색상, 3행은 Blue 색상, 4행은 Red 색상, 5행은 Green 색상, 6행은 Blue 색상으로 배치되어 있으며, 각 행은 8열로 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IC드라이버의 총개수는 6행의 8열을 곱해서 48개가 나옵니다.

 

위 모듈의 픽셀 피치는 2.5mm이며, 가로 320mm, 세로 160mm의 모듈입니다. 해상도를 계산하면, 가로 320/2.5=128 pixel, 세로 160/2.5=64 pixel입니다. LED칩의 총수량은 128*64=8,192 개입니다. 일단, 위에서 언급한 식대로 계산해 보면, 8192/16*3=512*3=1536 이 나옵니다. 만약, 스캔 속도가 없다면 한 모듈 당 1536개가 필요한 것입니다. 그런데 위의 모듈의 경우, 스캔 속도가 1/32 이기 때문에, 1536/32=48 이므로, 48개의 IC드라이버가 필요한 것입니다. 만약, 스캔 속도를 1/24 스캔으로 설계한다면, 이론 상으로는 64개의 IC드라이버가 필요하게 됩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는 66개의 IC드라이버를 세팅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R, G, B 각각의 수량이 같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각 6행 11열로 배열을 해야겠죠.

 

그러면, 서론에서 스캔 속도는 낮아야 좋다고 했습니다. 스캔 속도를 낮추게 되면 밝기도 높일 수 있고, 이미지 품질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캔 속도는 낮게 설계해야 하는 것이 좋은데, 스캔 속도를 낮추게 되면, 그만큼 IC드라이버 수량이 늘어나기 때문에 가격이 올라가게 됩니다.

 

재생률과 프레임 주파수

 

재생률은 초당 화면에 나타나는 이미지 수량을 나타냅니다. 재생률이 높으면 초당 보여주는 이미지 수가 많기 때문에 영상의 품질이 높아지게 됩니다. 보통, 최근에 나오는 LED사이니지의 재생률은 3840Hz입니다. 그리고 프레임 주파수는 60Hz입니다. 그런데, 솔직히 재생률이 1000Hz이라고 하더라도 시청자가 화면을 주시할 때, 이를 감지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카메라나 핸드폰으로 LED사이니지를 촬영할 때,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라이브 방송을 하거나 뮤직비디오 촬영, 영화 촬영등으로 LED사이니지를 비디오월로 사용할 때, 촬영 시 나타나는 여러 가지 문제점 등을 해결하기 위해서 재생률과 프레임 주파수를 높여서 사용합니다.

 

만약, 재생률을 7680Hz로 프레임 주파수를 120Hz로 올려서 LED사이니지를 설계하기 위해서는 이를 지원해 주는 IC드라이버와 수신카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럴 경우, 더 많은 UTP를 필요로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재생률과 프레임 주파수 설계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가격이 달라집니다.

 

이와 같이 LED사이니지의 가격은 어떻게 설계하느냐에 따라 가격이 크게 차이가 납니다. 흔히들, 같은 픽셀 피치와 LED브랜드, IC드라이버의 브랜드만 가지고 가격을 비교하십니다. 하지만, 여기에 추가적으로 보셔야 하는 부분은 IC드라이버의 품번과 스캔 속도까지도 보셔야 정확히 가격을 비교하실 수 있습니다. 스캔 속도에 IC드라이버의 품번과 스캔 속도에서 가격 차이가 크게 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LED사이니지의 가격은 사양을 낮춰서 설계하면 얼마든지 예산에 맞게 견적을 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소 사양으로 LED사이니지를 구매하신다면, 3년 안에 LED사이니지를 폐기하셔야 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음을 인식하셔야 합니다.

 

얼마 전, 한 고객에게 전화를 받았습니다. 그 고객은 1년도 안된 시점에서 LED전광판을 교체하시려는 결심을 하셨습니다. 그 이유는 촬영을 할 때, 스캔 라인 현상이 너무 심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제가 현장에 가서 확인 했을 때, LED모듈로만 설치 해놔서 모듈 사이가 벌어져 있었고, 스캔 라인 뿐만아니라 품질이 너무 안좋았습니다. 설치 당시, 너무 비싼 가격에 설치하셨음에도 너무 저가의 제품을 설치하신 것이였습니다. 이처럼, 팔기만 하면 끝이라고 생각하는 업체들이 판을 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LED사이니지를 설치하시겠다고 계획 중이시라면 위에서 설명한 모든 사항들을 잘 검토하셔서 좋은 제품으로 설치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